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추천음식

[임플란트] 브릿지 vs 틀니 vs 임플란트 비교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금수저입니다 오늘은 브릿지 vs 틀니 vs 임플란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혹시 치과치료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치통이라는 게 정말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고통인데요. 게다가 치료비도 만만치 않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그러니 미리미리 예방해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게 최선일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양치질 습관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검진 및 스케일링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관리한다고 해도 세월 앞에서는 장사 없다고 하죠. 노화나 사고 같은 각종 이유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이를 대체하기 위한 인공치아 식립술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시술법으로는 브릿지, 틀니, 임플란트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에게 맞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릿지

먼저 브리지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다. 우선 천장에 고정시켜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튼튼한 소재여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부실한 자재를 사용하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내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바닥에 놓고 쓰는 타입이 있다. 주로 좁은 공간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마지막으로 벽에 부착하는 방식이 있는데 설치 및 이동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벽지 손상 우려가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외에도 침대 프레임 위에 올려놓고 쓸 수도 있으며 소파 옆에 두고 써도 된다. 이렇게 장소 제약 없이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다. 뿐만 아니라 부피가 작고 가벼워서 보관하기도 용이하다. 덕분에 이사 갈 때도 부담 없이 가져갈 수 있다. 따라서 원룸이나 오피스텔 거주자라면 더욱더 추천하고 싶다.

2. 틀니

먼저 틀니란 인공치아 또는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리며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여 잇몸 위에 얹어지는 형태의 보철물을 말한다. 종류로는 크게 완전틀니와 부분틀니 그리고 자석장치(자석) 부착형 틀니가 있다. 이중 전체틀니는 남아있는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 사용되며 주로 고령층 환자들이 많이 찾는다. 다만 고정력이 약해 쉽게 빠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부분틀니는 남은 치아에 고리를 걸어 끼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자연치 손상 없이 시술받을 수 있으며 저작력 회복 면에서도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 모든 치아에 적용할 수 없고 일부에만 장착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석부착형 틀니는 기존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장치로 입천장 쪽에 자석을 달아 유지력을 높인 구조다. 덕분에 착용감이 좋고 잘 빠지지 않으며 관리하기도 수월하다. 물론 경제적 부담이 다소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3. 임플란트

임플란트란 치아가 빠졌을 때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시술을 말한다. 티타늄 소재의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고 보철물을 연결하여 자연치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방식이다. 기존 틀니나 브릿지와는 달리 주변 치아 손상 없이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고난이도 기술이 필요한 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자칫하면 신경 손상 및 감염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신중해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풍부한 임상경험 여부, 정밀 진단 장비 보유 여부,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 등이 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곳일수록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

 

물론 환자 상태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브릿지 vs 틀니 vs 임플란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11.02 - [건강 및 추천음식] - 양치를 꼭 해야되는 이유!!

 

양치를 꼭 해야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금수저입니다 오늘은 양치를 꼭 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는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 이상 양치질을 해야 하지만 진짜 귀찮잖아요 하루 이틀 안 한다고 별

kgb013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