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추천음식

우울하고 불안한 당신에게 추천하는 음식 TOP5

반응형

 

안녕하세요 금수저입니다 오늘은 우울한 당산에게 추천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매운맛

한방에서는 5가지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중에서 매운맛이 인체 기운을 외부로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매운맛은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서 나른하고 우울한 기분을 활력이게 자극하는 효과가 있고요 매운 음식 먹으면서 땀 흠뻑 흘리고 나면 개운하고 시원한 감을 느낄 수 있고 우을 감도 극복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고추, 가래, 생강, 겨자와 같은 이런 모든 매운맛 음식에 해당이 됩니다. 그런데 매운맛 내는 음식들은 위가 약한 사람한테는 자극이 심하니까 위가 약한 사람은 빈속에 먹거나 식후에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고추

고추에 매운맛은 열을 발생하게 하고 뇌의 자연 진정제인 엔도르핀을 분비되게 해서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또 기운을 발산하는 매운 성분 덕분에 마음속에 쌓인 울적함과 답답함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요 고추는 성질이 뜨겁고 맵기 때문에 평소에 차서 소화장애 자주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식품인데 매운맛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캅사이신이라는 휘발성 성분 때문인데요 고추씨가 붙어 있는 흰 부분에 함류되어 있고요 캅사이신 성분이 많을수록 맵습니다. 실제로 고추 중에 가장 맵기로 소문난 청양고추는 다른 지방에서 생산된 고추보다 캅사이신 휠 신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추는 영양가도 아주 풍부합니다. 캅사이신 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3. 식초

입맛이 없고 피로가 쌓일 때 새콤한 식초 가든 음식을 먹으면 입맛이 살아나고 피로가 없어집니다. 식초 중에 포함되어 있는 구연산이 피로와 노화의 원인 유산의 발생을 방지하거나 없애주기 때문에 식초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몸속에 맑은 물질이 남아있지 않게 하고요 그래서 피로가 가시고 노화가 예방됩니다. 또 식초 속에 유기산은 물에 녹는 활산 화성분이에요 수분이 있는 조직 속에 머무르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방출을 돕고요 몸속에 있는 낡은 묽질과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 줍니다. 그리고 유체 노동이나 운동하고 나서 몸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식초를 먹으면 피로가 빨리 풀어지고 신체는 잃어버린 활력을 회복하게 되는 겁니다. 

4. 오미자

오미자에는 다섯 가지 맛이 있죠 껍질과 살은 달고 쉬고 씨는 맵고 쓰고 모두 짠맛이 납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 맛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장의 기운을 자극하는 아주 좋은 약재입니다. 특히 오미자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나른할 때 차로 내서 마시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몸의 기운을 새롭게 솟게 하기 때문에 피로감이 벗어지고 무력감과 우을 감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미자는 심혈관 계통에 순환을 돕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작용도 있고 또 자양강장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5. 초콜릿

초콜릿의 당분은 신경은 부드럽게 해서 피로를 없애고 필요할 때 안정이 잘 안 될 때 신경이 과민할 때 초콜릿 먹으면 효과적이고요 적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중추신경을 가볍게 자극해서 침체되어 있는 기분을 밝게 해 줍니다. 또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 향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그런데 초콜릿이 일시적으로 기분을 전환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우울증이 더 심해진다는 보고도 있고요 무엇보다도 살이 찔 수가 있으니깐 적당히 머근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우울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봤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