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및 지식교양

군대 육군, 공군, 해군은 왜 복무기간이 다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금수저입니다 오늘은 군대 복무기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군인의 복무기간은 육군과 해병대는 18개월 해군은 20개월 공군은 21개월인데 왜 해군, 공군은 육군보다 복무기간이 길 까요? 일단 군 복무 기간이 정해진 건 6.25 전쟁이 끝난 이후인 1953년부터인데 이때는 모든 군인이 36개월씩 군 복무를 해야 했는데 이후 병역 부담을 완화하는 등의 이유로 나라에서 복무 기간을 줄여나가기 시작했습니다.

 

 

 

1968년 북한이 청와대를 침입한 1.21 사태가 있었을 때는 잠시 복무기간이 늘긴 했지만 이때를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복무 기간이 줄고 있어요 가장 먼저 복무기간을 줄이기 시작한 건 육군과 해병대인데 36개월에서 30개월까지 줄었다가 1.21 사태로 복무기간이 36개월로 늘었지만 다시 줄기 시작해 지금의 18개월이 된 겁니다 그런데 해군과 공군은 육군보다 복무기간이 쉽게 줄어들지도 않고 1.21 사태 때는 39개월이라는 더 긴 복무기간을 가졌는데 사람들 대부분이 육군을 지원하다 보니 해군과 공군의 수가 부족했고 해군과 공군도 일정한 병력을 유지해야 국방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복무기간을 쉽게 줄일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복무기간이 긴 대신 육군보다 휴가를 더 길게 받기도 하고 자기 계발 시간도 조금 더 확보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군 복무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